전체메뉴



consult
  • Housing
  • DFT CH
  • DFT CH
  • CD CH
  • Flash gun
  • Continuous Light
  • Arm
  • Video
  • Price level of Housing

Arms

Home > CONSULTATION > Arms

Arm - 스트로보를 카메라, 하우징에 고정시키는 것이 암입니다.
육상사진 촬영과 비교하여 수중사진 촬영에서는 대부분 Strobe(Flash gun)를 사용해 촬영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스트로보를 카메라ㆍ하우징에 고정시키는 것이 암입니다.
그러나 그냥 고정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렌즈와 스트로보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비로소 올바른 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암의 선택 여부가 사진의 화질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단순하게 말하면 스트로보를 고정시키는 부품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고 간단하게 결정하여 사용하면 될 것 같지만, 암은 아주 짧은 것부터 긴 것까지 그 길이도 다양하며, 용도에 따라 종류와 형태가 각양각색이고 제조사마다 규격이 달라 선택에 그리 만만치 않은, 중요한 부품중의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스트로브 암을 사용하는 목적은 스트로브를 촬영자의 의도대로 쉽고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것을 정확하게 유지하려면 먼저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렌즈와 스트로브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암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몇개의 파트로 구성된 암
암은 하우징에 스트로브나 지속광원을 장착하여 조사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도록 부품으로 수중전용카메라인 니코노스와 같이 판매되었던 플래시 건(flash gun)형의 심플한 암 이후 디지털 시대로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암들이 다양한 재질로 전문 수중촬영 장비 제조회사에서 설계되어 판매되고 있는데, 생산 회사에 따라 명칭이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Grip stay
그립이 장착되지 않은 소형 하우징이나 카메라에 그립과 암을 장착하기 위한 베이스, 그립과 일체형을 그립 스테이라고 부릅니다
Base adapter(base arm/base ball)
카메라 하우징의 그립상단에 클램프를 사용하여 암을 연결하기 위한 부품으로 크게 T- slide, Dovetail, Direct base type가 있는데 티 스라이드나 도브테일 타입은 베이스 브라켓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Arm body(double ball)
하우징과 스트로브의 거리(W)를 확보하기 위한 부품으로 보통100mm에서 700mm 까지 50mm 단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Float arm
암 바디의 한 종류로 부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바디가 원통으로 그립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크기와 길이에 따라 자체중량을 감쇄시킬 수 있는 부력이 다릅니다.
Clamp(joint)
암과 암 사이를 연결하고 스트로브를 고정하기 위한 부품으로 볼의 크기에 따라, 암 유격의 범위를 넓히기 위한 각 회사의 설계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Head adapter(strobe adapter)
스트로브와 암을 연결하기 위한 부품으로 스트로브 타입에 따라 Z (INON), YS(Sea & Sea) SB(Nikonos) 어댑터 등으로 불립니다.
Port arm
마크로 촬영시 스트로브를 피사체에 가까이 하기 위해 안디스사에서 개발된 것으로 하우징포트에 장착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데, 하우징의 포트 구경에 따라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포트링 브라켓은 90mm에서 140mm까지 10mm 단위로 생산됩니다.
이상적인 암이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암 부품간의 호환성입니다. 암 바디(더블 볼)의 경우 양쪽에 붙어 있는 볼 모양은 똑같지만 볼의 크기가 다르면 함께 셋팅할 수가 없습니다. 또 렌즈 포트에 셋팅하는 이논과 넥서스의 포트 링은 스페이서를 사용하여 타사의 렌즈 포트에 셋팅할 수 있습니다.
암을 처음 구입할 때는 대부분 하우징이나 카메라와 함께 구입하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하우징이나 스트로보를 업그레이드 시킬 것을 예상 하고 있다면 호환성에 대해 미리 알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대부분 가격에는 민감하게 관심을 가지겠지만, 암의 디자인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본 사람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문가가 암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꺼내는 이야기는 의도대로 자유롭게 스트로보를 배치할 수 있고 고정된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스트로브를 고정하고 피사체에 스트로브의 빛이 제대로 조사되도록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것이 암의 첫째 조건인 것입니다. 즉 SB-105 Bracket set 과 같은 것이 심플해서 스트로브의 방향도 잡기 쉬운 이상적인 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우징을 전제로 생각하면 니코노스 형은 수중카메라 전용 설계여서 하우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우징용 암에 적합한 것은 우선 지상이나 수중에서 하우징과 스트로브를 지지해줄 수 있는 지지력이 최소한의 조건이며 그렇다고 암 자체가 너무 무겁거나 부피가 큰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볍고 튼튼한 재질의 것으로 다양한 카메라 하우징에서 스트로브까지의 거리(W)를 확보할 수 있는 길이의 Variation이 있어야 하며, 여러 종류의 하우징과 스트로브에 연결되는 베이스어댑터와 헤드어댑터 등 주변 액세서리들의 호환 부속이 충분하고 스트로브 암을 생산한 회사가 달라도 볼의 규격에 호환성이 있는지를 신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다음으로 암 베이스 부분인데 하우징 그립에 연결하는 타입이라면 조금 거칠게 사용해도 덜렁거리지 않는 것을 구입하면 됩니다.(사용하다 보면 염분과 이물질, 금속들에 의해 발생하는 백색 녹으로 Grip 부분의 고정나사부분이 망가지기 쉽습니다) 또한 손잡이가 없는 하우징에는 하우징 본체 좌우 상단이나, 하우징 아래 트라이포트 접속용 나사의 구멍에 그립 스테이를 고정하는데 이 그립 스테이는 하우징의 중량에 견디는 베이스 자체의 강성과 연결 나사의 견고함과 더불어 하우징 그립을 잡고 셔터 레버에 검지손가락이 편안한 자세로 걸리도록 위치 조정이 가능한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클램프는 지상과 수중에서 스트로브가 움직이지 않도록 꽉 죄이는 것이 최소한의 조건이나 촬영 중에는 클램프를 풀지 않고도 스트로브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이 가능하여야 한다는 상반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암은 수중 사진 기자재 중에서 가장 가격이 싼 부품이지만 중요도는 높으며, 다양한 하우징에 호환성이 높고 재질적으로는 가볍고 하우징과 스트로브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강도와 일단 조이면 강하지만 부드러운 움직임도 가능한 것이 이상적인 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 길이의 기본은 필름 카메라시절의 니코노스 암의 길이
스트로브하면 암, 암하면 스트로브,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스트로브를 카메라 하우징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암은 필수적이라고 이야기 했지만, 같은 암이라도 현재 다양한 종류의 형태, 길이와 볼의 크기가 다른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어떤 종류와 길이, 볼의 크기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물론 이것저것 다 사용해보면 가장 좋겠지만 가격도 가격이지만 다양한 종류에 엄두도 나지 않는 일 입니다. 그러나 선택에 너무 어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확실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같은 하우징회사나 스트로브메이커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선택하면 틀림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때 참고할 것은 필름카메라 시대에 사용되던 니콘의 SB-105, SB-104용 암의 길이와 볼의 크기를 기준으로 고르면 됩니다. 니콘이 발매할 당시 수중 전용 카메라인 Nikonos-V나 RS용 수중전용 렌즈들과 자사 스트로브인 SB-104나 SB-105에 어떤 길이가 가장 적절한지 볼의 크기가 어느 정도 되어야 클램프의 지지력이 스트로브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거치면서 아마도 여러 번 실패를 거듭한 결과의 산물로 생산된 것이기 때문에 암을 선택할 때 참고가 되는 것이며, 스트로브와 카메라 렌즈와의 거리 관계 등, 이론적인 근거가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암은 각 회사마다 다양한 부품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하려는 렌즈의 화각과 스트로브의 GN, 조사각 등을 고려하여 암의 종류와 길이를 원하는 모양에 맞게 준비하여 촬영의 자유도를 높이면 됩니다. 필요한 것은 어떤 부품이 있는지 아는 것입니다.

※ Tip

촬영장비중 암은 별것 아닌 것으로 많은 사람들은 생각하기 쉽고, 가격도 회사마다 다르고 종류와 형태도 각양각색이어서 실제로 촬영장비중 가장 짝퉁이 가장 많은 부품이 압입니다.
그러나 촬영장비중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암으로, 형태가 비슷하고 가격이 낮다고 구입하면 차후 중요한 순간에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암 바디(double ball)의 양 사이드 볼과 클램프 이야기인데 이 볼의 크기와 클램프의 형태에 주목해야 합니다.(볼 규격이 18mm/ 19mm/ 20mm/ 22mm/ 24mm/ 24.5mm/ 25mm/ 27mm등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지만 이것들 중 볼의 크기가 24.5mm인 것들이 가장 호환성이 좋습니다.)
SEACAM Arm
씨켐은 현재 하우징회사중 최고급 제품만을 생산하는 회사답게 암도 고급스럽게 설계하였다. 특히 클램프는 볼 헤드를 조이는 부분에 디스크패드를 사용함으로써 적은 힘으로도 부드럽게 고정시킬 수 있으며 조여진 상태에서도 큰 힘을 주지 않고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조사각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재질은 경량알루미늄 합금파이프를 사용한 플로트(Float)암으로 수중에서 부력을 확보할 수 있어 대광량의 자사 스트로보뿐만 아니라, 씨엔씨, 니콘, 아케라이트등의 스트로보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스트로보 어댑터를 판매하고 있으며, 암 시스템은50,150,300mm의 베이스 부분 암 세종류, 50, 150, 300, 400, 500mm의 다섯 종류의 중간 암(더블볼암), 다섯종류의 스트로보암, 그리고 텔레스코픽(Telescopic Arm) 암 두 종류로 간결하면서도 자유도가 높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NON Arm
이논 암은 이논의 철학에 따라 완벽함이 깃들어 있는 암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는데 고강도경량화를 실현,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암 시스템 중 가장 가벼운 암으로 정밀도가 100분의 1mm 단위로 클램프와 볼이 정확하게 맞물리도록 생산되고 있습니다. 암볼의 직경이 24.5mm로 타사의 암들과도 호환성이 높으며 암볼에 오링을 사용하여 적은힘으로도 고정하는 힘은 강해지고 반대로 암의 각도를 바꿀 때에는 부드럽게 움직이며, 이 암볼에 사용하는 작은 오링하나에도 이논의 정신이 베어 있어, 타사의 흑색 오링과는 다른 내구력이 뛰어난 내오존성 실리콘 오링을 사용하고 있어 스트로보조작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또, 클램프와 암이 움직이는 각도는 360도, 기존암에서는 거의 움직이지 않았던 대각선방향으로도 약80도, 움직일 수 있어 스트로보의 방향조정에 순발력을 발휘합니다.
Aquatica, TLC Arm
아쿠아티카사의 TLC arm(Technical Lighting Control)은 암의 원조 답게 암 바디를 고강도 경량 알루미늄 합금 봉을 정밀 스퀘어라운드 앵글로 가공한 후 내구성을 높이기 위하여 아노다이징(anodized)처리와 테프론코팅(teflon)처리를 하였습니다.TLC arm들은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대용량 스트로브의 무게를 지탱하고 조작하기 위해 다른 회사의 암들과는 달리 Pin, Bolt, O-ring등을 전혀 사용치 않고 정교하게 설계된 3개의 암과 두개의 크램프, 그리고 한 개의 도브테일(dovetail) 타입의 마운트 베이스로 구성되어 Dovetail type bracket을 장착한 하우징 손잡이나 하우징 바디등에 하부 조임나사(Knob)를 조이는 것만으로 셋팅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필름시절 대용량 스트로브의 무게를 지탱하도록 설계된 TLC arm은 확실한 고정이라는 안정감이 있어 좋았지만, 한번 조여 놓으면 미세한 조정에도 클램프를 풀어 조정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최근 디지털 스트로보의 경량화로 도리어 TLC암의 정교함은 사용에 불편한 존재가 될수도있습니다.
SEA & SEA Arm
씨엔씨의 암은 알루미늄 주물제품으로 둔탁하고 묵직한 브라켓 슈 (T베이스/베이스 슈) 옆에서 암의 슬라이드 슈를 밀어 넣고 베이스 고정나사를 조여 장착하는데, 이 슬라이드 슈 부분은 SEACAM의 베이스 부분과 호환성이 있어 두 회사의 암은 변경없이 서로 장착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씨엔씨 암(sea arm VI set)의 컨셉은 자사의 하우징에만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종류도 브라켓 슈와 슬라이드 슈, 더블볼 암 두 종류, YS스트로보 어댑터(헤드 어댑터) 두 종류 등 간단한 구성으로 되어 자유롭게 사용하는 데에는 제약이 따르고, 현재의 암 이전의 모델(구형모델)이 두 종류가 더 있는데 볼 구경이 22mm와 27mm로 자사의 암 끼리도 서로 호환이 되지 않으므로 사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더불어 베이스부분의 슬라이드 슈도 탈부착성 향상을 위해 조임나사를 사용했는데, 이 나사 방식의 조임나사가 운송 중 진동 등으로 쉽게 빠져버리므로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Anthis, Nexus Arm
하우징 그립 위에 암을 장착하기위한 5mm 나사구멍이 뚫려있고, 나사선의 연결부위는 헬리코일(helicoil)을 삽입하여 내구성을 높여 타사의 다양한 베이스 어댑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또한 Anthis에서는 매크로 촬영에서 유리한 포트 링에 플래시를 설치하는 방식의 브래킷 등이 여러종류가 있지만 실제 수중에서 사용하기전에 약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는,근거리 피사체에 대한 스트로보 사용 (조사, 照射)은 디지털 특유의 문제점을 발생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참고로 넥서스암은 마크로 전용 컨셉(?)으로 디자인을 해서인지 볼 규격도 작고 암 바디의 굵기도 가늘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암바디나 볼 규격과의 차이로 타사의 암들과 혼합사용을 할 수 없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이 이외도 미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Loc line사의 수지파이프를 Video light용 암으로 이용한 키트상품인 Flexible Arm System이 있는데 그 자유로움은 마치 블록놀이를 하는 것과 같아, 촬영자 자신의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어 여러 가지 사용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상품이 있으며, 유일하게 암만을 생산하고 있는 미국의 울트라 라이트 콘트롤 시스템(Ultra light control)은 암바디가 트라이앵글커트로 가공되어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하게 되어있으나 측면 강도에 문제가 있으며, 암 자체의 특성보다는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하우징 회사들의 하우징 베이스와 스트로보나 라이트등의 연결부분에 호환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부품(Connecter Arm)을 생산하고 있는 것이 울트라 라이트 콘트롤 시스템사의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끝으로, 요즈음 다양한 종류의 암들과 가격대의 암들이 수입판매되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수중촬영장비를 선택할때 가장 중요시 할것은 검증이 안된 것들은 구입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모든 제품에는 원가가 있고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판매가격은 품질과 기능을 고려한 결정이기 때문에 제품의 모양이 비슷하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구입하면 얼마 사용하지 못하고 다시 구입해야하는 손실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