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aa455c6975bbdcc0031567267a13f6f_1595376650_3473.jpg

Q&A

Re: 스트로브 선택에 있어 TTL기능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31회 작성일 21-03-19 14:12

본문

> > > 스트로브의 기능중 TTL에 관한 질문입니다. 얼미전 스트로브에 관하여 문의를 하다가 연사나 TTL사용은 스트로브에 무리가 가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들어가지고 그렇게 생각하고 스트로브를 사려고 했는데, 우연찮게 이마고 대표님 조윤희님의 글을 보니까 스트로브의 선택시 TTL의 기능을 중요시하는 글을 보았습니다. 저는 사진을 멋지게 찍고 싶고 사진의 질도 상당히 따지는 상태입니다. 새롭게 스트로브를 사려고하는데 이에 대해 조언 부탁합니다. > >

+++++++++++++++++++++++++++++++++++++++++++++++++++++++++++++++++++++++++++++++++++++++++++++++++++++++++++++++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합니다.


1, 카메라의 노출및 스트로보 브라켓팅촬영 성능을 따라주는 스트로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요즈음의 디지털카메라는 성능이 워낙 좋아서... 카메라의 브라켓팅촬영 기능을 따라 주는 스트로보는 Seaflash 160D, One 160D, Retra(추가 배터리 사용시), Z-330 정도로 제품이 한정되어있습니다. 제대로 생산된 스트로보라면 수중에서 브라켓팅촬영 기능을 사용한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육상에서는 사용은 하지 마세요. 테스트 정도는 괜찮지만... 제품에 따라 제한 사항이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 잘 읽어 보시고 사용하세요. (참고로, 노출및 스트로보 브라켓팅촬영이 아닌, 수중에서 카메라의 연사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고성능 지속광이 더 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카메라의 자동기능과 스트로보의 TTL기능에 대해서 어떤 칼럼에서 읽으셨는지는 모르겠으나, 카메라의 노출기능이 아주 옛날 니코노스 시절과는 다르게 비약적인 발전으로 거의 완벽한 성능을 발휘하므로 수중의 짧은 체류 시간내에서 효과 적인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수중사진 선배들이 권하는 카메라와 스트로보를 수동 기능으로 사용하다 보면, 수중의 다양한 노출 변수들을 기억해야 하는데, 수중 사진이 처음이신 분이나 하고 계신 분들 중에는 수중의 다양한 환경에 익숙하지 않아 어렵기 때문에 편리한 카메라의 자동기능과 스트로보의 TTL기능을 이용하면서, 실력을 늘리고 (요즈음 제대로 만들어진 스트로보들은 TTL도 +,-3스톱 정도는 증감이 가능한 것들도 있습니다) 가끔 애매한 수중환경에서 노출이 맘에 들지 않지 않고 시간도 충분하다면 수동기능을 이용해 해결하면 될 테니까요? 

-수동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가끔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카메라의 자동기능과 TTL기능을 사용하면서 수동기능을 이해하고 있다면, 더 많은 아이디어로 원하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3, 스트로보는 사용하시는 카메라( Canon, Nikon, 케논 니콘 이외의 카메라 - Sony, Panasonic, Olympus-) 에 따라 어느 정도 선택이 결정되는데요 여기에 추가해서 Compact , DSLR Camera인지에 따라서도, 일반적인 광량이 필요한지, 대 광량이 필요한지에 따라서도 변수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것을 원하신다면 전문점을 찾아 상담하실 것을 권해드리고요, 일반적인 추천을 원하신다면 호환성이 좋은 INON Z-330이나, RETRA Pro를 권해드립니다 (주의 Retra 신형은 광접속만 됩니다, 싱크로케이블 연결을 할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답장이 늦어져 미안합니다, 원하시는 답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